장갑을 활용한 관련연구[9]에서는 각 관절마다 존재하는 인코더 센서의 값을 활용

하여 입력 값으로 활용하며, 사용자의 몸에 착 용하게 하는 보다 큰 규모의 웨어러

블 장비를 활용한 상업 플랫 폼인 Zero Latency VR[10]에서는, 모션트랙킹 기법과

의 조합을 통해 사용자의 모든 관절을 추적 진행하여 움직임을 입력으로 가 상현실

내에서 반영시킨다. 현존하는 상업적 HMD 플랫폼 상 핸 드컨트롤러의 경우 다양

한 입력 방식을 제안하며, 6자유도를 제 공하여 컨트롤러 자체의 피치(pitch), 롤

(roll), 요(yaw) 값 외에도 3차원 상 위치 좌표 정보(x, y, z)까지 추적하는 방식이 도

입되었 다. 이러한 물리적 장치를 통한 방식에는 앞서 언급된 외부 모니 터링을 활

용하는 방식보다 높은 해상도와 세밀한 제어 및 입력이 가능해지나, 사용자가 가상

환경 입장에 앞서 부가적인 장치를 착 용하게 되면서 준비해야 되는 절차가 한 단계

추가되는 번거로움 이 발생하며, 더불어 표준화 되지 못한 입력 프로토콜과 복잡한

입력 방식으로 인해 사용자 중심의 입력방식 개발 방식에서 벗어 나게 되며, 결과적

으로 사용성에 있어 가파른 학습 곡선(steep learning curve)의 영향에 노출이 되

는 위험이 존재한다. 현대의 가상현실 전달 장치인 HMD의 경우 1960년대에 Ivan

Sutherland의 연구를 통해 처음 소개되었던 현실의 배경에 합성 된 가상 시각 요소

를 띄워주던 개념과 달리, 사용자의 시선을 100% 가로막고 가상현실의 요소들만

보여주게 된다. 이러한 점 은 밀그램의 혼합현실 연속성 스펙트럼에서 양 극단인 가

상현 실과 현실에서, 가상현실만 추구하는 개발 방향을 택한 것으로, 몰입감

(immersion)의 요소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으나 반면 가상현실의 고립

(virtual reality isolation)을 유발하고, 더불 어 사용자가 외부 환경에서 벌어지는

전후 사정을 파악하기 힘 들다는 점에서 장애물 등에서 유발되는 위험요소를 동반

하기 도 한다. 이러한 한계점을 해결하고자, 현실과 가상을 적당히 혼합하여 사용자

에게 가상현실 체험을 제공하는 연구가 다양 한 시선에서 진행되었고, 현실의 배경

위에 가상의 요소를 오버 레이 시키는 증강현실(Augmented Reality)의 방식 외에

도 가상 의 배경에 실제 이미지를 합성하는 카지노사이트 (Augmented Virtuality)

의 개념에 부합하는 연구결과 또한 많이 도출되었다. 본 연구에서 집중하는 카지노

사이트 은 가상현실 내에서 실제 세상인 외부를 확인 할 수 있는 작은 “창문”을 가

지고 있는 형 태로, 대부분 바깥을 지켜볼 수 있는 외장 카메라의 추가적 장 착을 통

해 이루어졌다. SIMNET[11]의 경우 가상현실 위에 현실 의 오브젝트를 오버레이

하는 초기 단계의 연구로, HMD 위에 카메라를 설치하여 사용자가 외부 상황을 파

악할 수 있도록 구 성하였다. Steinicke et al.[12]의 경우 크로마키 기법을 활용하

여, 외부의 배경을 제거하여 사용자의 손을 가상현실 내로 가져올 수 있는 방식을

제안하였다. 이 개념을 조금 더 발전시킨 Tecchiaa et al.[13]의 경우 수집한 이미지

프레임상 깊이(depth)를 파악할 수 있는 카메라의 활용과 모션캡쳐 기법의 조합으

로 HMD의 기기 표면과 사용자의 손가락 끝에 부착된 반지 형태의 마커를 트랙킹

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플랫폼을 제안하였다.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식과 비슷

한 형태의 접근은 SDSC[14] 과 Alaee et al.에 의해 소개된 NRAV[15] 시스템이 있

다. SDSC의 경우 깊이 추적이 가능한 카메라를 통하여 지정된 외부 오브젝 트인 스

마트폰의 윤곽 감지를 진행하고, 이 윤곽에서 맞는 스마 트폰 상의 정보를 무선 와

이파이 채널을 통해 가상현실 내로 전송하였다. 이는 실제의 텍스처를 실시간으로

보여주기 힘든 방식으로, 사용자는 스마트폰 화면의 멈춰있는 스틸프레임(still

frame) 정보는 확인 가능하였으나 상호각각 변하는 정보에 따 른 실시간 상호작용

은 불가능에 가까웠다.

출처 : 파워볼사이트 ( https://withenter.com/ )

By admin

댓글 남기기